«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HYPOCRYCY의 여기저기

07. 자연이 만든 얼음 대평원 COLUMBIA ICEFIELD PART-1 본문

CANADA WEST/ROCKY

07. 자연이 만든 얼음 대평원 COLUMBIA ICEFIELD PART-1

FAZZ-REBIRTH 2009. 5. 24. 17:08





 

해발 3750m의 Mt. Columbia를 포함한 22개의 산봉우리는 여름이건 겨울이건 녹지 않는 만년설이 쌓여 있고, 이 만년설이 굳어 미끄러져 내려오면서 산 중턱에 Columbia Icefield를 만들게 되는데, 이렇게 만들어진 Columbia Icefield는 BANFF의 북서쪽 끝과 JASPER NATIONAL PARK의 남쪽 끝에 걸쳐있는 대빙원으로써 면적은 무려 325 km²나 되며 얼음두께는 100~365m나 됩니다. 북극권 을 제외하고 북반구 최대의 Icefield이며 VANCOUVER시의 면적과 맞먹는 크기라 합니다.

이런 거대한 크기 외에도 Columbia Icefield은 여러 가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데 먼저 대륙의 분수령이기도 하며, 또한 3 OCEAN POINT로서 태평양, 대서양, 북국해로 흐르는 유일한 지점이기도 합니다.(THE CONTINENTAL DIVIDE) 이게 무슨 말이냐면 Icefields의 정상에 흐르는 물은 3개의 다른 OCEAN인 태평양, 대서양, 북국해로 흘러간다는 것이죠. 이런 현상을 볼 수 있는 곳은 여기가 유일하며 어떤 곳에서도 발견되지 않습니다.


Columbia Icefield는 크게 서로 다른 8개의 MAJOR GLACIERS로 이뤄져 있는데 그중 다음과 같은 유명한 GLACIERS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Athabasca Glacier

Castleguard Glacier

Columbia Glacier

Dome Glacier

Stutfield Glacier

Saskatchewan Glacier


이중 가장 유명한 것은 Icefields Parkway 근처의 Athabasca Glacier인데(Columbia Icefield의 끝자락에 위치) 비교적 도로와 가깝게 위치하고 있어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쉽게도 Athabasca Glacier는 매년 빙하가 녹아들어감에 따라 7~8미터씩 후퇴하고 있는데 이는 기후의 온난화 추세에 따른 원인이 크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라고 합니다. 계산상 4~500년 후에 이 컬럼비아 빙원이 소멸될 것이라고 합니다.


관련 홈페이지 : www.columbiaicefield.com


 








 

점심을 먹고 다음 행선지는 바로 그 유명한 Athabasca, Columbia Icefield였습니다.

GOOGLE EARTH에서 보이다 싶이 Athabasca Fall 근처라 할 수 있으며(그래도 상당한 거리임) 주변 풍경이 그동안 보았던 풍경과 달리 하얀색으로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얼음으로 둘러 쌓여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 이죠. 한 여름인 7월에 이런 얼음들이라....


 

 

 

Columbia Icefield로 가는 길에 보이는 강(ATHABASCA 강일 확률이 높습니다만 이 근처에는 워낙 많은 강과 호수가 있어서 확신은 못하겠군요)를 찍은 사진. 날이 흐렸다 맑았다 하더만 다시 흐려지더군요. 해발고도가 높은 곳이라 어쩔 수 없는듯 







 

Icefields Parkway 근처의 Athabasca Glacier 입구에 도착했습니다. 여기서 버스를 타고 가  Glacier 아래 3분의 1 지점까지 간 다음 거기서 특수설상차로 갈아타고 Athabasca Glacier 올라가 직접 Glacier를 밟아 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설상차 기다리는 동안 우리는 설상차 타는 곳에서 기다리고 쇼핑몰서 윈도우 쇼핑도 하고 그리고 거기에 있는 Athabasca Glacier에 대해 설명해 놓은 조그만 박물관 가서 대빙원에 대해 공부도 하고(이건 가이드인 태진형이 젊은 우리들만 끌고 가서 강제로 공부 시켰습니다. 암튼 대단한 열의로 뭉친 가이드.)그랬습니다.


Y군 : 저기가 Columbia Icefield중 가장 유명한 Athabasca Glacier이란 말이지.... 기다려 내가 간다!!!






 

Athabasca Glacier가 보이는 전망대서 4명이 같이 찍은 사진. 옛날 Icefield의 전성시대(?)때는 저기 보이는 도로 앞까지 Glacier이었다고 합니다. 지금은 간빙기인데다가 지구 온난화 때문에 Glacier가 점점 갈수록 줄어들어 지금 보이는 곳까지 밖에 없다고 하는데 그래도 빙원의 크기는 VANCOUVER 크기만 하다고 하니 그 규모가 엄청나게 거대함을 알 수 있습니다.





 

Athabasca Glacier로 가는 길을 보여주는 자료 사진. 저기서 길로 되어 있는 곳까지 버스를 타고 가며, 얼음이 있는 지점부터는 특수 제작된 설상차를 타고 Athabasca Glacier로 가게 되어 있습니다.








 

드디어 설상차를 타고 Athabasca Glacier로 향하였습니다. 이때는 아직 버스 안에서 찍은 사진들입니다. 저기 산에 만년설이 있는 것이 보입니다. 7월달이지만 여기는 이미 초겨울 날씨. 왜 여행하기 전 두터운 점퍼를 챙기라는지 이해가 가더군요. 위 사진들은  설상차 안에서 찍은 산 사진들입니다. 하늘이 맑았다 흐렸다 변덕을 부렸으며 거대한 산과 각종 얼음들이 어우러져서 장대한 경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보기 힘든 광경이지요.






 

설상차 안에서 Y군만 빼고(찍사여서) 찰칵. 모두들 선글라스를 쓰고 있는데 원래 CANADA가 태양빛이 강한 탓도 있지만 여기는 Glacier에서 반사되는 빛도 매우 강하기 때문에 선글라스는 거의 필수라 하겠습니다.

 

 

 

 


 

Athabasca Glacier를 탐사하는 조사원들을 찍은 사진입니다. 관광객들이야 이렇게 설상차를 타고 편하게 올라가지만 원래는 저렇게 걸어 올라가는 거라 하더군요.

Athabasca Glacier 과학자 과거의 기상조건이나 대기의 형태를 연구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기 때문에 학술적 가치가 매우 높아서 이렇게 조사하는 탐사원들이 많다고 합니다.

참고로 Athabasca Glacier는 곳곳에 크레바스에 빠질 위험이 있기 때문에 4명이 서로 줄을 묶어서 탐험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한 명이 크레바스에 빠졌을 때 다른 3명이 그 사람을 구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랍니다.


 




 

 

다른 쪽에서 찍은 Athabasca Glacier와 그 주변 풍경들. 잘 보면 저기 먼저 올라가는 설상차들이 보입니다. 확실히 다른세계에 온 느낌이 매우 강하게 드는군요.






 

설상차 내부가 어떻게 생겼는지 잘 보여주는 사진. 언제나 어떤 버스를 타던 우리는 맨 뒷자리더군요. 여전히 열심히 설명하는데 바쁜 가이드 태진 형


 

 

 


 

드디어 Athabasca Glacier에 도착했습니다. 중간 중간 사진을 많이 찍어 설명하느라 거리가 먼 듯 하지만 실제로 그렇게 먼 거리는 아닙니다. 아 웅장하면서도 거대한 Athabasca Glacier와 그 주변 산이 엄청난 위압감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설상차를 운전한 TERRY와 함께 같이 찍은 사진.

보통 설상차 운전수들은 여기 주립대학의 대학생 혹은 대학원생들이라고 한다. 무상으로 아르바이트라 하는데 이렇게 무상으로 아르바이트를 할 경우 나중에 Athabasca Glacier를 조사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고 합니다.

무상 알바라고해도 손해는 전혀 안 보는데, 팁을 보통 받기 때문이라는군요. 공부에 매진 할 수 있게 사람들이 팁으로 1달라를 사람들이 준다고 합니다.(아 이 얼마나 아름다운 마음씨들인가) 아마 이런 식으로 한 번 버스 왔다 갔다 할 때마다 보통 30달러 정도는 버는 듯.

 

 





 

Athabasca Glacier에 도착한 설상차를 찍은 모습. 이 설상차는 6륜구동에 경사가 몇 도더라? 60도 이상이던가? 정확한 각도는 모르겠는데 암튼 일반차가 오르지 못하는 각도까지 오를 수 있다고 합니다. 거의 유니모그 수준인데 뭐 유니모그는 거의 절벽까지 오르는 트럭이니 비교하기엔 좀 그렇고.... 암튼 이거 한 대당 가격이 6억원 정도 한다는데 이미 이 설상차를 모는 회사는 이 버스 가격을 다 뽑고 남았다고 합니다. 그 만큼 여기에 관광객들이 많이 온다는 소리지요.






전반적인 Athabasca Glacier를 보여주는 도식. 클릭해서 보세요.